책!책!책!

리뷰 네비게이션

본문내용

책!책!책!

제목

미래의 역습, 낯선 세상이 온다, 매튜 버로스, 비즈니스북스, 2015 (사회과학, 교양)

  • 구글

학과관리자 | 조회 504 | 2016-10-10 14:38

본문 내용

 

Are you ready to meet unexpected future?

(낯선 미래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있는가?)

 

모바일로 뉴스를 읽는 일이 일상이 되었다.

많은 학생들이 포털사이트에 올라 온 검색어나 뉴스 기사를 읽으며 등교 한다. 자극적인 기사 제목에 지극히 파편적인 내용, 분명 그 기사와 관련된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가 있을 테지만 깊이 있게 파고들기란 쉽지 않다.

트위터에 쓸 수 있는 글자 수는 140, SNS로 전달되는 간결한 정보들을 재빨리 훑어본 것만으로 주변의 지인들과 대화를 나누기도 하지만 오늘 본 뉴스 중 내 삶에 정말 중요한 것들은 몇이나 될까?

대학생들이라면 대부분 20대 초반으로 살아갈 날을 몇 십 년이나 앞두고 있다. 이들에겐 현재 못지않게 미래가 중요하다.

뉴스 과잉의 시대! 하지만 국내의 이런저런 뉴스들 때문에 좀 더 넓게 멀리 봐야할 것들이 가려진 것은 아닌지, 정작 내 삶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할지 생각해봐야 한다.

이 책은 우리가 앞으로 직면할 세상을 다루고 있다. 대단히 미국적인 관점에서 쓴 책이지만 강대국들의 세력에 크게 영향을 받는 국내 정세를 감안하면 나의 미래와 결코 무관하지 않다. 우리에게 매우 흥미롭고 기대되는 미래가 다가오고 있다는 것, 더불어 걱정해야할 부분도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될 것이다.

 

걱정스럽게도 많은 사람이 미래를 계획하지 않는다. 그 이유 중 하나가 앞으로 펼쳐질 엄청난 미래에 대한 무지 때문이다. 인류가 지금처럼 수많은 기술 변화의 경계선에 섰던 적은 없었다. 우리의 발아래에서 지면이 움직이고 있을 정도다.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지만 지금은 인간의 본질이 바뀌고 있다. 무엇보다 정신적, 육체적 능력에서 과거의 한계가 사라지고 있다. 수십억 명의 개발도상국 국민에게 '10~20년 전만 해도 상상할 수 없던 더 부유한 신시대가 밝아오고 있다'는 말은 이제 진부한 상투어가 아니다.

                                                                                                                                  - '서문' 중에서

 

 

저자 매튜 버로스

매튜 버로스는 국제 정세 분석가이자 미래 예측가. 지정 미래학의 1인자로 꼽힌다. 웨슬리언 대학교를 졸업하고,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19~20세기 유럽 역사학을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6년부터 미 중앙정보국(CIA) 정보부(Directorate of Intelligence, DI)에서 서유럽을 비롯해 유럽 연합에 속한 국가들의 정세를 살피고, 정보를 분석하는 일을 했다. 최근 10년 동안은 정보국 산하 국가정보위원회(NIC)에서 정보 고문 및 분석 국장으로 일했다. 2003년 미국 대통령 당선자들에게만 보고되는 글로벌 트렌드작성을 위한 총괄 책임자로 임명되었고 이후 정보 분석가 및 사학자로서 여러 차례 참여했다. 지난 2013, 28년 동안 몸담았던 CIA를 떠나 현재는 워싱턴에 위치한 세계적인 싱크탱크 애틀랜틱 카운슬’(Atlantic Council)의 전략 예측 구상실(Strategic Foresight Initiative) 국장으로 있다. 이 책은 그가 국가기관에 소속된 정보요원으로서 이전 보고서들에서는 미처 밝히지 못했던 이야기를 솔직하게 공개한 최초의 책이다. 가장 진보한 연구 결과와 업데이트된 자료들을 토대로 앞으로 우리가 살게 될 세상에 대한 날카롭고도 정확한 고찰이 담겨 있다.

 

출판사 책 소개

오바마 대통령에게 보고된 2030 글로벌 시나리오 대공개!

미래의 역습, 낯선 세상이 온다은 미국 국내외 정책의 컨트롤타워인 국가정보위원회(NIC)4년에 한 번씩 대통령 당선자에게만 보고하는 세계 정치, 경제, 외교, 안보, 자원, 기술 등의 거시적 동향과 전망을 담은 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책이다. 핵심적인 세계의 정치경제 동향을 비롯하여 인구 문제, 과학기술, 국제 분쟁, 테러리즘, 기후 변화 문제 등 우리가 직면해야 할 15년 후의 세계에 대한 포괄적인 미래상을 보여준다.

 

가장 진보한 미래 모형과 최신의 자료들을 토대로 한 이 책은 다가올 2030년 미래 변화를 총 세 부분으로 나누어 제1부에서는 놓치지 말아야 할 4가지 메가트렌드를 살펴보고 제2부에서는 미래를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바꿔놓을 수 있는 4가지 중대 변수 즉, ‘게임 체인저를 여러 관점에서 예측한다. 마지막 제3부에서는 시나리오 기법을 통해 앞으로 실현 가능성이 있는 세계 곳곳의 모습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생생하게 그려낸다.

 

목 차

서문_ 우리는 지금 갈림길에 서 있다

다극적 세계와 미국의 상대적 쇠퇴 희망의 봄이자 절망의 겨울 어떤 미래를 선택할지는 우리 손에 달렸다

 

< 1부 메가트렌드 : 피할 수 없는 거대한 흐름을 주시하라 >

 

1장 개인의 권한 확대 : 기술을 소유한 개인, 국가의 자리를 넘보다

권력기관과 개인 간의 투쟁 중산층의 성장과 막대한 권한을 가진 개인의 탄생 모든 사람의 건강이 향상된다 서구 중산층의 고전, 아시아 중산층의 부상 교육, 소리 없는 전쟁 민주주의가 꿈틀대는 중국과 중동 정보 기술을 둘러싼 양극단의 싸움 강력한 민족주의와 종교의 영향 사생활 보호와 빅 데이터의 그늘

2장 권력의 분산 : 가치와 원칙이 서로 다른 강대국의 출현

국가의 한계 비서구 국가의 부상: 주요 플레이어의 증가 사라지는 선진국과 개도국의 경계 개인과 민간으로 확장되는 우주 산업 민주주의를 향해 나아가는 국가들 도시 권력의 증가와 당면 과제 다극화하는 세계에서 유엔의 위치 초국가적인 문제의 진정한 대안은 무엇인가?

3장 신이 되고 싶은 인간 : 인간과 세상을 프로그래밍하다

인간의 능력을 높여주는 인공 기술의 발달 로봇이 차지하게 될 인간의 영역 유전자 검사를 통한 맞춤형 진료 너무 늦기 전에 대처해야 할 두 가지 문제 통제력을 잃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4장 풍요와 결핍의 양극화 : 식량과 자원 전쟁에서 살아남는 쪽은 누구인가

기후 변화는 어떻게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가 식량과 물을 확보하기 위한 싸움 폭발하는 인구와 대도시의 명암 에너지 전쟁의 새로운 국면 광범위한 위협에 대비하라

 

< 2부 게임 체인저 : 우리에겐 잃을 것도, 얻을 것도 많다 >

5장 깨어난 용, 중국의 움직임 : 발전보다 중요한 발전의 관리

모두가 패배자라고 느끼는 시대 중진국의 문턱에 걸린 중국 개혁과 안정의 불안한 공존 중국은 다음 단계로 나아갈 것인가? 강대국을 향한 멀고도 험난한 여정

6장 제3차 산업혁명이 바꿔놓을 세상 : 과학의 진보와 규제

무질서 속의 무한한 가능성 3D 프린팅 기술이 주도하는 경제적 기회 로봇에게 일자리를 빼앗기는 노동자들 합성 생물학의 잠재력과 파괴력 수자원과 에너지 관리의 해법 산업과 정부의 협력에 미래가 달려 있다

7장 미래의 전쟁 가능성 : ‘3차 세계대전의 향방

청년 국가에서 늘어나는 국내 분쟁 극단으로 치닫는 중동 분쟁의 해법 남부 아시아의 세 가지 시나리오 동부 아시아의 패권 전쟁과 네 가지 전망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분쟁의 티핑 포인트 누가 주사위를 던질 것인가

8장 포스트 웨스턴 시대 : ‘팍스 아메리카나의 미래

제로섬이 아닌 윈윈의 시나리오 미국은 너무 강해도, 너무 약해도 안 된다 낙관적인 시나리오: 안보 보증인 미국 비관적인 시나리오: 재정적 다극화 또 다른 시나리오: 미국의 두 번째 기회 결국은 리더십이 결정한다

 

< 3부 선택 가능한 세계 : 어떤 미래를 선택할 것인가 >

9

시나리오 #1

사우디와 이스라엘의 은밀한 협조

10

시나리오 #2

중국과 미국의 합동 프로젝트

11

시나리오 #3

길 잃은 과학 연구가 불러온 비극

12

시나리오 #4

새로운 제도, 뉴딜 2.0

 

< 결론_ 낯선 미래를 맞이할 준비가 되었는가 >  

첨부파일

  • 구글

리뷰 네비게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