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책!책!

리뷰 네비게이션

본문내용

책!책!책!

제목

세인트존스의 고전 100권 공부법, 조한별, 바다 출판사, 2016, (교양, 산문)

  • 구글

학과관리자 | 조회 502 | 2017-09-05 14:13

본문 내용

 

읽을 만하다! 아니 꼭 읽기 바란다!”

세인트존스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은 4년 동안 고전 100권을 읽고 졸업을 한다. 모든 수업은 토론으로 진행하며 전공도, 강의도, 교수도, 시험도 없다. 그렇지만 수업시간에 말을 안 하면 쫓겨나고학생이 행복해보이지 않으면 총장이 전학을 권한다.

세상에 이런 대학이 있었다니...몇 년 전 TV방송을 보고 알게 된 미국의 한 대학.

하버드, 예일 같은 유명 아이비리그도 아니고 유명 리버럴 아츠 칼리지도 아니었다.

 

이 책의 저자 조한별은 어릴 적부터 키워온 꿈인 영화인이 되기 위해 무작정 미국 유학에 오른다. 우련히 고전을 읽고 토론하는 세인트존스라는 신기한 학교를 알게 된 그녀는 이 대학에 입학한다. 이 책은 부잣집 딸도 아니고 영어도 잘하지 못했던 그녀가 매일 외국어로 고전을 공부하며 고군분투한 끝에 졸업하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다.

평소 제대로 책을 읽고 있고 있거나 공부법을 잘 아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공부를 하면서 또 삶을 살아가면서 무언가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고전을 보면 머리가 아픈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방향을 열어갈 수도 있다.

 

 

세인트존스에서는 1학년 때부터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책를 읽는다. ‘어떻게 그렇게 어려운 책들로 시작하지? 고전 읽기에 대한 경험이 없는 학생들도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 수 있다.

고전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누구나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어른도 읽기 힘든 고전을 어떻게 애가 읽느냐는 말은 어쩌면 어른의 편견인지도 모른다. 나이, 경험, 지식에 상관 없이 다 자신만의 이해도가 있기 때문이다. 즉 자신만의 이해도에 맞춰서 읽고, 이해하면 된다.

지금은 한 권을 다 읽었는데도 한 문장밖에 와닿는 부분이 없을지 모른다. 하지만 한 문장만 이해했어도, 책을 이해한 거고 읽은 거다.

.

.

고전 100권을 읽고 얻은 두 번 째 생각은 저 책들 다 다시 읽어야겠다는 절박한 다짐이다. 정말로 진심으로, 이 책들을 다시 읽고 싶다. 한 번 읽었으니까, 혹은 한 번 훑어으니까 다 배웠다고 생각한 적도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다. 내 수준에서 배우긴 배웠지만 그 배움은 사실 빙산의 일부분일 뿐이란 것 역시 깨닫게 됐기 때문이다. 나만 그런 건지, 고전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다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이제야 어떻게 공부해야 내가 배웠다고 느낄 수 있는 진짜 공부를 할 수 있는지 조금이나마 알게 된 것 같다.

.

.

매일매일, 오늘의 무지에서 조금이라도 더 깨어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뭔가 대단한 걸 기대했다면 미안하지만, 이게 내가 세인트존스에서 4년간 고전 100권을 읽고 난 솔직한 소감이다.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이해도가 있다 중에서-

누구든 자기 주변의 모든 것을 활용하여 스스로 공부할 수 있다. 책뿐만 아니라 영화와 음악은 물론이고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 현상, 사건을 보며 생각하고 고민한 뒤 그 과정을 정리하면서 삶에 대해 공부하고 자기만의 가치관과 개념을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공부는 세인트존스에 가야지만, 고전을 읽어야지만, 인문학 공부를 해야지만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습관을 들이면 누구나 어디서든 해갈 수 있는 공부이며 평생 해야 할 진짜 공부라고 생각한다. 이런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고 배움을 얻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꼭 고전이 아니어도 좋은 책들을 읽고 이야기해보고 토론해보고 정리하는 것이 이 능력을 기르는 방법 중 하나라는 것 또한 분명하다.

- 내가 세인트 존스에서 배운 것 중에서 -

 

읽을 만하다! 아니 꼭 읽기 바란다!”

 

- 목차 -

 

1. 세인트존스를 소개 합니다 말 안 하면 쫓겨나는대학
강의와 교수가 없는 학교
전공과 시험이 없는 학교
튜터들의 공개 뒷담화, 돈 래그
2. 진짜 공부하는 법 배우기 그 누구도 아닌 나 스스로 하기
똑똑하지 않아야 공부가 시작된다
소크라테스 같은 튜터들
다름을 소통한다는 것
3. 세인트존스는 어떻게 공부하는가 세인트존스의 핵심, 세미나
책은 읽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것
2학년 말, 가장 많은 학생이 쫓겨나는 이유
핵심 토론 프리셉토리얼
논문에서 공개 구술시험까지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이해도가 있다
4. 핵심 교양을 키우는 학교 모든 배움은 연결되어 있다
원전을 독해하기 위한 언어 수업
영혼과 감정을 풍부하게 하는 음악 수업
과정을 증명하고 설명하는 수학 수업
실험을 통해 인간을 공부하는 과학 수업
다른 공부, 깊이 있는 공부
5. 영어로 하는 세인트존스의 독서, 토론, 작문
영어 말고 소통을
영어와 싸울 것인가, 책 내용과 싸울 것인가
셜록 홈즈처럼 듣기
질문은 가장 좋은 말하기다
배움을 정리하여 쓰다

6. 방과 후의 세인트존스 수업은 끝나도 열정은 꺼지지 않는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파티를 즐기다
7. 내가 세인트존스에서 배운 것

부록 1. 입학준비 알아보기
부록 2. 유학비용 알아보기

 

 



첨부파일

  • 구글

리뷰 네비게이션